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현 (부산대학교) 정혜영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교육문화비평학회 어린이교육비평 어린이교육비평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9 - 126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현장에서 유아교사가 경험한 교수매체의 의미가 어떠한지를 탐구하였다. 본 연구는 교수매체에 대한 관심이나 고민이 있는 유아교사 5인을 선정하여 포토보이스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연구 기간은 2020년 4월 17일부터 5월 13일까지 이루어졌으며, 포커스 그룹 인터뷰, 개별면담을 통해 문서화한 전사기록과 사진을 자료로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포토보이스 자료 분석과 주제 분석에 따라 선정, 맥락화, 범주화 작업을 거쳤으며, 범주화된 자료는 반복적으로 읽고 분석하여 최종 내용을 도출하고 의미를 해석하였다. 유아교사가 경험한 교수매체의 의미는 다름의 순간과 뜻밖의 사건의 마주함으로 열어가는 교수매체, 새롭게 다시 알아차리고 삶으로 이어지는 교수매체, 감응으로 이끌리는 교수매체로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교수매체를 경험하는 유아교사들에게 교수매체를 새로운 시선으로 이해하고, 유아들이 교수매체를 접할 때 마주침을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다. 나아가, 유아교사들은 다양하고 풍부한 교수매체로 유아들의 놀이와 배움을 지원해야한다는 시사점을 제시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