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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인혜 (강남대학교 언어치료?상담센터))
저널정보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5 - 9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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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경계선 지적 지능 학생의 언어 관련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는 데 있으며, 이를 위해 연구에 나타난 경계선 지적 지능 학생의 언어 관련 연구 동향과 중재를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 연구들은 2005년부터 2020년까지 국내에서 출판된 학술지 논문 31편이다. 분석 결과, 연도별로 지속적인 연구가 진행되고 있었으나 경계선 지적 지능 학생의 언어와 관련된 연구의 수가 많지 않았고, 연구대상은 초등학생이 주를 이루었다. 이들은 모두 지능지수에 의해 진단되었다. 또한 비교연구와 중재연구가 대부분이었으며, 경계선 지적 지능학생의 언어적 특성을 밝히는 비교연구는 주로 구어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중재 효과를 밝혀내고자 하는 중재연구는 주로 문어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연구는 주로 상위언어기술과 읽기, 쓰기를 다루고 있었는데, 경계선 지적 지능 학생들은 평균지능 또래집단에 비해 수행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었다. 경계선 지적 지능 학생의 중재는 모두 구조화된 상황에서 이루어졌는데, 읽기 중재는 주로 1:1의 개별 형태에서 중재자 주도의 직접 교수인 전통적 중재가 이루어졌으며, 쓰기 중재는 주로 그룹 형태에서 기능적 중재가 이루어졌다. 중재 자료는 읽기 영역에서는 문학작품이 가장 많이 이용되었고, 쓰기 영역에서는 연구자가 자체 제작한 자료가 많이 이용되었다. 중재 기간은 1~15회기가 가장 많았다. 중재 목적은 전반적인 읽기, 쓰기 하위 발달들의 능력 향상이었으며, 중재 결과 모두 긍정적 향상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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