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79 - 10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에서는 현재 경계선 지적 기능에 대한 지식을 종합적으로 제시하여 앞으로 계속될 관련 분야 연구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경계선 지적 기능과 관련된 국내문헌을 체계적으로 고찰하였다. 연구방법: 논문 데이터베이스 검색을 통해 산출된 345편의 논문 중에서, 체계적인 선정 과정을 거쳐 학술지 게재 논문 및 학술대회 발표 논문 30편, 학위논문 21편, 총 51편의 연구를 문헌 고찰 과정에 포함하였다. 연구결과: 문헌 연구 결과, 경계선 지적 기능과 관련된 국내연구들은 2000년대 이후로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주로 치료 분야에서 이루어진 연구로서 앞으로 교육학 및 기타 영역에서도 집중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 또한 경계선 지적 기능 범주의 아동들은 다양한 인지․학습적 문제를 동반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일반아동과의 학습격차가 학년이 증가할수록 더 커지기 때문에 개별화된 보상적 중재가 어떠한 통로로든 이루어질 필요성이 있다. 결론: 본 문헌연구에서는 경계선 지적 기능을 가진 사람들이 보이는 여러 문제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연구가 아직 부족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확인하였다. 따라서 향후 경계선 지적 기능 범주에 대해서 제공될 수 있는 유연한 지원 체계에 대한 계속적인 연구, 사회적 논의가 요구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