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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애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충북대학교 국가미래기술경영연구소 기술경영 기술경영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21 - 14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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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같은 벤더회사의 ERP를 사용하고 있는 중소기업 A, B, C 회사를 통하여 정성적방법(설문지 조사)과 정량적방법(재무분석)을 통하여 시스템 경영과 ERP의 관계를 알아본 연구이다. 각 회사의 CEO를 포함하여 각 부서의 담당자를 대상으로 구글서베이를 통해 각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분석결과, A, B, C사의 CEO는 ERP에 대해 상당히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사는 세부항목과 전체적인 만족도에서도 3~4.3 사이의 응답이 많았다. B사 경우는 직원들을 상대로 한 ERP에 대한 세부항목과 전체적인 만족도에서는 3~4.3 사이의 응답으로 이것은 보통이다와 그렇다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으나, C사의 부서별 만족도 평가에서는 부서마다 만족도가 매우 상이하게 나왔으며, 전체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이는 항목보다 낮은 항목이 더 많았다. 해당 부서가 ERP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ERP가 부서에서 요구하는 시스템이 구축이 안됐을 경우라고 생각되며 특히 A사에서 쓰고 있는 ERP는 벤더회사의 K-System G&I로 상대적으로 옛날 버전이었다. 따라서 그들이 원하는 것을 구현하기에 무리가 있을 수 있다. A사 경우는 벤더 ERP의 업그레이드 버젼인 Extended ERP를 도입할 필요가 있다. 둘째, B사에서 쓰고 있는 ERP는 상대적으로 최신 버전임에도 불구하고 사용자들이 시스템을 잘 이용 못하고 있는 경우이며 셋째, ERP가 모든 걸 해결할 수 없음에도 너무 많은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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