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신남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2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225 - 232 (8page)
DOI
10.5392/JKCA.2022.22.11.22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팬데믹으로 인한 교육환경의 변화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어 가고 있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ERP교육의 디지털 활용능력, 태도와 학습몰입, 만족도가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ERP 수강학생 중 229명으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SPSS 26과 AMOS 23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디지털 활용능력과 학습몰입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에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디지털 활용능력과 태도는 학습몰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디지털 태도는 만족도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학습몰입을 매개로 한 간접적인 영향은 있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ERP 교육 연구에서 사용하였던 시스템의 기술적 측면 뿐 아니라 환경적 요인을 고려하였고 sobel test를 이용하여 ERP 교유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학습몰입에 대한 매개효과를 규명했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갖는다. 추후의 연구에서는 지역 확대와 팬데믹에 적합한 수업방식과 구조화된 콘텐츠 그리고 그에 대한 측정변수를 추가하여 연구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검토와 가설 설정
Ⅲ. 연구모형과 연구방법
Ⅳ. 실증적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한계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