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규 (신라대학교) 초의수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사회적기업연구원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75 - 20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적기업 양적 확대 시대에 서비스품질 향상은 지속적인 질적 성장에 중요한 요소이다. 특히 사회서비스 제공의 사회적기업의 경우 서비스품질 개선 영향요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사회적기업의 두 가지 핵심적 요인인 사회적 가치와 시장지향성이 서비스품질에 대해 미치는 영향과 이들 간의 관계에서 협조적 행동의 매개효과와 변혁적 리더십의 조절효과 검증을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주요 변수와 변수들 간 관계에 대한 이론적 검토를 하였으며 관련 경험적 검증을 수행하였다. 경험적 조사로 부산지역 사회적기업 중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의 종사자 315명을 대상자로 분석하였다. 조사결과 사회적 가치와 시장지향성은 서비스품질에 영향을 미치며, 협조적 행동 역시 서비스품질과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있고,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혁적 리더십은 서비스품질에 직접적 영향을 미쳤으나 사회적 가치 및 시장지향성과 서비스품질의 관계에서 조절효과는 입증되지 못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24-002150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