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재은 (인천숭의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73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337 - 357 (21page)
DOI
10.18338/kojmee.2021..73.3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덕적 숙고를 통한 도덕교육 방안을 제시한다. 존슨(M. Johnson)이 논의하는 도덕적 숙고는 반성적이며 비판적인 상상의 과정으로, 이는 감정, 느낌과 불가분하게 묶여 있으며 일련의 인지적-의지적-정서적 시뮬레이션과도 같다. 시뮬레이션은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행위들을 상상적으로 탐색하고 정서적 반응을 활성화하여 문제 해소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이를 도덕교육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도덕적 숙고를 수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식이 보완되어야 하며 도덕적 숙고를 위한 학습 주제가 마련되어야 한다. 전자는 레스트(J. R. Rest)의 4 구성요소를 통해 보완될 수 있으며, 후자는 도덕딜레마를 통해 보완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마련된 도덕교육 방안은 학생들이 도덕적 숙고를 통해 삶의 긴장과 딜레마를 해소하고 불확실성을 대처하며 자신과 공동체의 발전을 이루도록 도울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도덕적 숙고의 필요성 및 특징
Ⅲ. 도덕적 숙고의 도덕교육적 적용을 위한 보완
Ⅳ. 도덕적 숙고를 통한 도덕교육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37-000044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