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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혜정 (부산대학교) 이청림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499 - 528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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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 내 마케팅의 위상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이사회에서 마케팅에 전문성을 갖고 있는 이사의 존재여부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와는 차별적으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을 고려하였다. 첫째, 기업 내에서 마케팅의 위상 및 중요도를 나타내는 변수로 선행연구에서 다루어 온 CMO가 아닌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권을 갖고 있는 이사회로 연구의 대상을 확장하였으며, 이사회 구성원 중에서 마케팅에 전문성을 갖고 있는 등기 이사(사내이사, 사외이사)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둘째, 지금까지 기존 연구에서는 마케팅의 성과에 대한 평가지표로 기업의 재무적 성과만을 다루었지만, 본 연구에서는 마케팅의 일차적 성과인 시장(고객)측면의 평가지표를 사용하여 비재무적 성과까지 고려하였다. 이를 위해 기업의 재무적인 성과지표로 기업의 수익성과 가치를 평가하는 ROA와 Tobin‘s q를 각각 사용하였으며, 마케팅 측면에서 기업의 비재무적인 성과지표로 고객만족지수를 사용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2013-2017년 동안 579개의 기업-연도 표본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마케팅 전문 사내이사는 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지 못했지만, 사외이사는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사내이사에 비해 독립적이고 주주의 이익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인식되고 있는 사외이사가 마케팅 부문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면 기업의 마케팅적 성과뿐만 아니라 수익성 및 기업가치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Ⅲ. 연구의 설계
Ⅳ. 분석 결과
V.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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