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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민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3권 제11호
발행연도
2020.11
수록면
2,087 - 2,10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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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소셜미디어는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하는 강력한 구전 마케팅 수단이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소셜 미디어에 본인의 구매를 포스팅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밝혀 소셜미디어를 구전 마케팅의 도구로 이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시사점을 주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자아존중감, 물질주의, 정체성 표현의사, 혁신성 등과 같은 개인적 특성과 소셜 미디어 이용동기, 소셜미디어 관여도, 소셜 미디어 이용패턴 등의 소셜미디어 이용 관련 특성을 도입하여 구매를 포스팅하는 소비자들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물질주의적 성향이 높은 소비자 중 사회적 성취수단으로서 물질을 중요하게 바라보는 소비자들일수록 자신의 구매를 포스팅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체성 표현의사 또한 포스팅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특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일수록 구매 포스팅을 할 가능성이 높았다. 한편 자아존중감과 포스팅 행위 간에 상관관계는 찾을 수 없었다. 소셜미디어 이용 관련 특성 중에서는 소셜미디어 관여도와 소셜미디어 이용의 사회적 동기가 포스팅 행위에 영향을 미쳤으나 소셜미디어 이용패턴과 개인적 이용동기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소셜미디어를 주요한 구전 마케팅의 수단으로 사용하고자 하는 모든 기업에게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공해 줄 뿐 아니라 소셜미디어 상에서의 구매 포스팅이라는 새로운 분야의 연구 방향을 제시해주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 내용
Ⅲ. 방법론
Ⅳ. 논의 및 시사점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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