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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이기원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권삼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박철민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형철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김기남 (Yujin Machinery)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제24권 제11호(통권 제149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998 - 1,015 (18page)
DOI
10.7782/JKSR.2021.24.1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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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팬터그래프의 비선형 운동방정식의 선형화를 이용하여 팬터그래프 프레임의 동적 파라미터를 추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고, 실제 팬터그래프 프레임을 대상으로 동적 파라미터를 추출하는 과정을 예시로 제시하였다. 또한, 동적 파라미터의 검토를 통하여 팬터그래프의 경량화 및 감쇠 능력 향상에 활용될 수 있는 설계 가이드를 제시하였다. 팬터그래프 등가 질량을 줄이는 데에는 질량의 크기가 질량 관성모멘트의 크기보다는 더 큰 영향을 준다. 그러므로, 질량 관성 보다는 재료의 변경을 통해 프레임의 무게를 줄이는 것이 등가 질량을 줄이는 데에 더 큰 효과가 있다. 팬터그래프 등가 감쇠는 팬터그래프의 상승시 거의 0에 가깝고 하강시 큰 값을 갖는 특성을 가진다. 등가 감쇠는 댐퍼 자체의 감쇠계수뿐만 아니라 프레임의 운동학 그리고 프레임 하부에 위치한 댐퍼의 설치 조건에 따라 결정된다. 그러므로 적절한 등가 감쇠를 얻기 위하여 댐퍼의 선정은 물론이고 프레임 설계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팬터그래프 프레임 구조의 동적 파라미터 추출을 위한 이론식 및 실험식 도출
3. 실험을 통한 팬터그래프 프레임 집중질량 모델의 동적 파라미터 추출
4.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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