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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왕붕정 (경희대학교) 윤지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5권 제1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65 - 82 (18page)
DOI
10.21298/IJTHR.2021.11.35.1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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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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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방한 20대 중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면세점의 한류스타 광고모델 속성이 브랜드 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연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 광고모델의 속성인 매력성, 신뢰성과 전문성,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 및 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모형을 제시하고 실증연구를 위한 가설을 도출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인터넷으로 한국을 방문해본 적이 있는 20대 관광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 내용은 기존의 문헌들을 검토하여 구성하였다. 가설은 SPSS를 통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를 요약하자면 첫째, 한류스타 광고모델 속성인 매력성, 신뢰성, 전문성은 모두 브랜드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한류스타 광고모델 속성인 매력성, 신뢰성, 전문성은 모두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이미지는 구매의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한국 면세점은 한류로 대표하는 문화소프트 파워를 잘 이용하여 한류스타를 광고모델로 선정하여 브랜드 이미지뿐만 아니라 중국인 관광객의 구매의도를 자극하는 마케팅 전략 수립하는 것이 매출 상승에 도움이 되며, 이를 활용한다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중국 본토 면세점과 경쟁할 때 유용한 무기로 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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