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경민 (고려대학교) 이홍식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통상학회 국제통상연구 국제통상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3 - 5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한류가 국가 간 문화적 근접성 증대를 통해 수출을 증가시킬 것이라는 가설하에 한류의 세계적 확산 시기인 2010년에서 2019년 유튜브 검색량으로 측정하는 K-POP의 확산이 수출 및 소비재 수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지역별로 한류의 진행 정도가 다른 점을 고려하여 국가군을 수출 상위 50개국과 아세안+3국으로 나누어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유튜브 검색량의 1% 증가는 수출 상위 50개국의 경우 총수출 0.0459~0.0654%, 소비재 수출 0.0492~0.105%의 증가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러한 수출효과는 한류의 영향력이 누적된 아세안+3 지역에서 더 크게 작용해 총수출 0.201~ 0.628%, 그리고 소비재 수출 0.268~0.703%의 증가를 견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은 유튜브 검색량이라는 문화적 거리를 대변하는 새로운 변수를 사용함으로써 정보통신을 통해 문화적 유사성이 전달되는 현재의 경향성을 반영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