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산문화의 편년은 채색토기를 중심으로 황하강 유역의 앙소문화 편년에 맞춰졌다. 하지만 홍산문화의 채색토기 가운데 토기기형까지 실체를 알 수 있는 것은 대부분 우하량유적에만 집중되어 채색토기를 근거로 한 편년은 홍산문화 전체를 아우르기에는 부족하다. 따라서 홍산문화의 대부분 유적에서 출토되는 압인지자문양토기가 이 지역의 이른 신석기문화인 흥륭와문화의 심발형토기에 집중되는 점을 보아서 이에 대한 편년연구가 필요하다. 홍산문화는 소동산 유적과 백음장한 유적의 층위에서 토기의 변화가 보이며, 전체는 1~5기로 구분된다. 각 기마다 시문방법, 시문도구, 문양형태, 기형에서 변화가 있다. 1기는 6000~5400년 전에 소동산 1기의 주거지와 흥륭와 유적의 F133호가 해당되며, 압인지자문으로만 시문된 토기가 특징이다. 2기는 5400~5300년 전 소동산 2기와 흥륭와 유적의 F106호가 속하며, 1기의 토기가 지속되는 가운데 침선문양 기법으로 그려진 토기도 확인된다. 3기는 소동산 3기와 위가와포 유적이다. 1~2기의 토기가 지속되면서, 침선문양의 범위가 줄어들거나 파수가 붙으며, 고배가 생기는 특징이 확인된다. 4기는 서태유적, 백음장한 4-1기, 노우조구, 상기방영자 등 유적이 해당된다. 3기와 4기의 절대연대는 분석된 토기가 대상이 되는 유적에서 확인된 절대연대가 없어서 그 경계가 불명확하다. 압인지자문토기 가운데서 일부는 호선의 지자문양이 확인되며, 침선문 가운데서도 곡선적인 문양이 확인된다. 5기는 백음장한 4-2기, 우하량, 나사태 유적이 속하며 5000~4400년 전에 해당된다. 압인지자문양은 호와 옹형토기에서 시문되고, 침선문토기도 다치구로 그은 토기가 확인되며, 무문양토기도 증가한다. 특히 무문양토기와 채색토기는 앞선 시기와 달리 기형이 다양하다. 1~4기의 유물이 주로 주거지에서 출토되지만 5기는 우하량유적의 회괭 및 나사태유적의 무덤에서 출토되어, 1~4기와는 토기 특징 및 유적의 성격에서 차이가 크다.
It is necessary to study for chronology, considering that the zigzag pattern earthenware excavated from most of the remains of the Hongshan culture concentrates on the early neolithic culture of the area, the BAL styled pottery of the area. In the Hongshan culture, the process of change of the earthenware is visible in the soil of Xiaodongshan site and Baiyinchanghan site, and the whole is divided into 1~5 groups. In each period, there is a change in how to draw patterns, drawing tools, patterns, and type of pottery. The first is characterized by pottery painted in a zigzag pattern from 6000 to 5400 years ago. The second period is 5400-5,300 years ago and the first earthenware continues, while the pottery painted by the method of engraving is also confirmed. In the third period, one or two earthenware is maintained, and the range of the earthenware painted by the method of engraving the pattern is reduced, and the features of the earthenware with the handle and KOBAE styled potteries are confirmed. Fourthly, among the zigzag pattern pottery, a part is changed into a zigzag pattern of a fan shape, and a curved pattern is also generated by engraving the pattern. The 5th zigzag patterns are painted in the pottery pots and OHG styled pottery, the tools engraving the patterns are also comb - shaped tools that increase pottery without patterns increases. Unlike the 1st~4th period, the fifth period differs greatly from the features of the pottery and the characteristics of the excavated rema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