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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수환 (한국교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컨설팅학회 경영컨설팅연구 경영컨설팅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99 - 40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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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플라잉카와 관련된 현재의 개발 동향과 학술연구동향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이를 통해 플라잉카의 제조사, IT 업체, 서비스 업체, 정부의 과제를 도출해 보았다. 플라잉카 개발 동향 분석결과, 지배적 설계(dominant design)는 전기동력으로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eVTOL로 수렴될 것으로 예상된다. 학술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플라잉카의 기술수준은 Gartner의 하이퍼 사이클(hype cycle)에서 초기의 기술태동기 단계로 분석되었으며, 따라서 연구방향은 소비자들의 지불용의(willingness to pay), 수요 예측, 법·제도 및 정책, 특허분석, 운항경로, 핵심기술 분석, 모빌리티 서비스, 산업 동향 분석 등 다양하게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플라잉카의 향후 과제는 제조사, IT업체, 서비스 업체, 정부의 차원으로 구분해서 분석해 보았다. 먼저 플라잉카의 비행체를 생산하는 제조사에 있어서는 안전성, 소음, 배터리 등의 하드웨어 측면의 과제가 대부분이라 할 수 있겠다. 플라잉카에 필요한 IT기술과 관련된 업체의 과제는 대부분 소프트웨어적인 측면과 관련성이 높다 하겠다. 플라잉카와 관련된 서비스 업체의 과제는 대체로 비즈니스 모델과 관련된 것이며, 앞서 언급한 제조사의 과제 및 IT 업체의 과제에 비해 과제의 난이도가 비교적 높지 않다. 플라잉카와 관련된 정부 차원의 과제는 법·제도의 정비와 같은 요인도 있지만, 대체로 R&D 지원, 인프라 구축, 보조금 제도 등 대규모의 예산 집행이 요구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정부는 관련 인프라를 조기에 형성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기술 수용을 확산시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플라잉카가 실생활에 도입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생명과 직결된 안전 문제가 해결되어야 하기 때문에 상당한 시일이 필요해 보인다. 플라잉카는 개인 교통수단(카셰어링, 공유자전거, 라이드셰어링, 렌트카 등)및 대중교통수단(버스, 지하철, 택시 등)과 연계되어야 하기 때문에 플랫폼 업체를 중심으로 플라잉카의 생태계가 조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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