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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주영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최민영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송여진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이지민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배현주 (유네스코 아시아태평양 국제이해교육원)
저널정보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국제이해교육연구 국제이해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1 - 139 (4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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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육교류사업에 참가한 국내 기참가 파견교사들의 귀국 후 후속활동 과정에서의 세계시민의식 구성요소를 근거이론을 통해 분석함으로서 파견교사의 사업 참가 경험이 후속활동으로 이어지는 과정에 세계시민의식이 어떤 방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 연구 분석, 자료 수집 및 분석, 2012-2019 국내 파견교사 대상 1차 후속활동 전수 조사, 일부 응답자 대상 2차 서면 인터뷰, 전문가 자문, 연구 참여자 의견 조사를 실시하였다. 근거이론의 개방 코딩 절차를 통해 144개의 후속활동 범주들을 도출하였고, 축 코딩 절차를 통해 37개의 하위범주로 연관시키면서 범주 간의 관계성을 파악하였으며, 선택 코딩의 절차를 통해 세계시민의식 구성요소 5가지 범주인 ‘지식과 이해’, ‘가치와 태도’, ‘기능’, ‘행동과 실천’, 그리고 ‘세계시민 정체성’을 중심범주로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교육교류사업에 참가한 파견교사들의 후속활동은 개인별 세계시민의식 흐름에 따라 다른 양상으로 나타났다. 또한 세계시민의식 형성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따라서도 후속활동 전개 양상이 달라짐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사업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개인의 활동 경험이 귀국 후 어떠한 후속활동을 통해 세계시민의식 함양이 이뤄졌는지 심층적으로 파악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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