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다원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이해교육학회 국제이해교육연구 국제이해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3 - 64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간능력 활용 세계시민교육은 기존의 시민교육과는 다음의 세 가지 면에서 차이가 있다. 첫째, 지역사회, 국가, 세계 간 연계를 통한 글로벌 관점 형성에 중점을 둔다. 지역사회 수준, 국가 수준, 세계 수준 각각 수준에서 지표상 현상들에 대한 분석과 해결대안 모색을 수행했던 기존의 세계시민교육과는 달리 지역사회, 국가, 세계 수준들을 중첩적으로 처리하면서 상호 연계성의 관점에서 현상을 분석하고 파악하고 대안을 모색한다는 점이다. 둘째, 지리정보매체(예, 지도, 위성사진, 구글어스 등)를 활용하여 글로벌 시각에서 국가와 지역사회 등 하위 지역들의 다양한 지표상 현상들을 살펴보게 한다는 것이다. 셋째, 교육의 과정에서 길러진 글로벌 관점과 글로벌 공간의 내적 다양성 인식을 통해 글로벌 멤버십을 형성하고 자발적인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 고학년에서 활용할 수 있는 공간능력 기반 세계시민교육 학습모듈을 구안,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