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조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1 - 9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관광 산업 분야에서 선택과부화 현상이 존재하는지 여부와 어떠한 이유로 인해서 선택과부화 현상이 발생되는지에 관하여 살펴보았다. 전통적 경제학과 심리학 이론들은 경쟁적인 시장 환경에서 승리하기 위해서 보다 많은 선택 대안을 제공하는 것이 상품 공급자들에게 유리하다고 제안하여 왔다. 그러나 선택과부화 이론에 따르면 때로는 과도한 선택 대안의 수는 소비자들의 선택 포기와 후회 수준을 높일 수도 있음을 밝히고 있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시나리오 방법이 채택되었으며, 응답자들은 2개의 관광 목적지 종류와 3개의 선택 대안 구성으로 이루어진 6개의 서로 다른 시나리오와 설문지 중 1개를 무작위로 할당되어 작성하였다. 연구 결과, 대략 16개의 선택 대안에서 관광 소비자들은 선택 포기를 하는 경향을 보였다. 그러나 관광지에 대하여 친숙한 소비자들은 선택 대안의 수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오히려 많은 선택지에서 구매 선택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구나 극대화자(maximizer) 성향의 소비자들은 많은 선택 대안에서의 구매 선택할 때 후회수준이 낮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친숙성과 극대화자 성향은 선택과부화 현상을 예측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임을 밝히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선택과부화 현상에 대한 학술적․실무적 시사점과 제안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