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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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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현수 (단국대학교) 이도율 (단국대학교) 오수정 (단국대학교) 조유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광고학회 광고학연구 광고학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9 - 13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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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광고매체로서의 신문의 가치를 평가하고 이에 따른 신문의 적정광고요금을 제안 하였다. 신뢰도와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본 연구는 신문의 양적가치만 고려하였고, 최 초로 주요 신문사의 실거래가를 활용해 실증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신문의 양적가치 구성요인 을 ‘열독률’, ‘시장점유율’, ‘발행부수’, ‘유료발행부수’로 선정하고, 2009년과 2018년의 양적가치 를 비교하였다. 이후, 양적가치 최고 가치신문을 기준(100)으로 신문사별 적정단가를 산출하였 다. 마지막으로 신문광고 구성요인인 광고 크기, 신문종류, 게재면, 섹션과 컬러유무 요인에 따른 노출확률을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산출하여 양적가치를 반영한 광고옵션별 적정단가 모델을 구 축, 제시단가와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 여전히 신문들의 제시단가가 신문광고 가치를 반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합리적 관점의 광고효과 측정 및 옵션별 적정단가 제안으로 신문광고 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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