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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길 (경희대학교) 심진아 (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김흥래 ((주)평화엔지니어링 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81 - 10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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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일제강점기 한국 교육사상가 관련 현대 한국 교육학계의 연구 현황을 다음 네 가지 범주로 나누어 검토하고 있다. 즉, 첫째, 교육사학계와 교육철학계의 연구 동향분석에 나타난 일제강점기 교육사상가 연구의 빈도, 둘째, 한국의 교육사학계와 교육철학계 학술대회를 통해 표출된 일제강점기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관심과 연구 성과, 셋째, 교육사상사 분야 개인연구 속에 나타난 일제강점기 교육사상가들에 대한 탐구들, 넷째, 일제강점기 교육사상가를 연구한 단행본과 소논문 등이 그것이다. 이를 통해 도달하게 된 결론은, 해방이후 70여 년 동안 혹은 한국교육학회 교육사·교육철학회의 창립(1964) 이래 지난 50여 년 동안 “일제강점기 교육사상가”는 적극적 관심과 연구의 대상이 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전체적으로 연구의 양은 미흡(未洽)하였으며, 교육사상사와 교육사상가에 관심을 가진 소수의 학자들을 중심으로 그 명맥이 이어져 온 연구들은 산재(散在)하거나 심화된 연구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는 2019년을 기점으로 기존의 산재한 연구들을 한 데 모으고 미흡을 보완하여서, 현대 한국 교육철학의 중요한 토대 중 하나인 일제강점기 애국계몽운동가 혹은 민족교육선각자들의 교육사상의 역사적·교육학적 가치를 재고해 나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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