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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훈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07 - 22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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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과 자연』의 3장 「자연, 목적 그리고 역사」에서 듀이는 과정으로서의 자연이 ‘직접적 지각을 통한 질성의 소유(having qualities through direct perception)’, 즉 ‘직접적 향유(direct enjoyment)’에 의해 특징지어질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경험과 자연』의 3장에서 전개된 듀이의 논의에 기초하여 자연 개념의 목적론적 구조를 규명하는 데에 있다. 제시된 목적에 도달하기 위한 본 연구의 내용과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2절에서는 듀이의 경험 이론을 특징짓는 질성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이 시도된다. 질성의 기능에 관한 논의를 통해 밝혀진 ‘경험의 연속적 순환’과 ‘사건들 사이의 외연 관계(denotative relation)’는 경험에 대한 듀이의 이해를 분명하게 드러낸다. 듀이에게 있어서 경험은 하나의 직접적 지각에서 다른 하나의 직접적 지각으로의 이행이며, 경험의 질성적 차원과 도구적 차원은 경험의 역동성을 강조하기 위해 고안된 기능적 관점들이다. 3절에서는 듀이에 의해 삶의 목적으로 파악된 직접적 향유가 자연에 대한 목적론적 규정의 계기로 다루어진다. 듀이에 따르면 직접적 향유는 경험의 내용, 즉 경험되는 것(what is experience)을 가리킨다. 경험이 내용과 방법을 모두 포함하고 있음을 강조하기 위해서 듀이는 경험 개념을 문화(culture) 개념으로 대체한다. 경험을 ‘의미의 생산 및 향유(meaning production and enjoyment)’, 즉 문화로 대체하고자 하는 듀이의 의도에 대한 고려 속에서, 경험과 연속적 관계에 있는 자연을 문화적 환경(cultural environment)과 문화적 향유(cultural enjoyment)로 규정하는 작업이 시도된다. ‘의미의 생산 및 향유’의 관점, 즉 문화의 관점에서 시도된 자연의 개념화는 질성이 자연으로부터 자신의 존재적 이유(raison d’être)를 부여받는다는 사실과 질성의 존재적 이유는 경험 과정과 그것을 기초로 구성되는 자연에 목적론적 개방성과 다원성을 부여한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마지막 4절에서는 철학과 사회구조 사이의 연관에 관한 듀이의 논의에 기초하여 자연 개념의 실천적 의미가 밝혀진다. 전체로서의 자연을 직접적으로 포착하는 직접적 향유들 사이에는 위계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직접적 향유 발생의 구체적 맥락을 형성하는 일상생활의 형식의 다양한 재현들(re-enactments) 사이에서도 위계는 존재하지 않는다. 재현들 사이의 비위계성은 개방성과 다양성을 갖춘 사회구조를 이루기 위한 토대로 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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