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영규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물류학회 물류학회지 물류학회지 제29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73 - 84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신북방정책의 추진과 함께 한반도의 평화 정착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면서 TSR을 활용한 물류운송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 고 있고 TSR를 활용한 북방경제협력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는 TSR을 실제 운송한 사례를 바탕으로 TSR 을 활용한 복합운송루트가 기대와 같이 실제로 제조기업에 의해 활용될 수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자동차 부품 유통 및 물류회사인 A사의 2011년도와 2018년도에 이루어진 TSR 시범운송 사례 데이터를 활용하여 TSR 운송의 안정성 분석 및 해상운 송루트와의 비교를 통한 최적 운송루트를 분석하다. 재고이론 모형 분석결과 TSR을 활용한 복합운송루트는 2011년도에 비해 2018년도에 운효율이 매우 향상되었으며 특히 리드타임이 크게 개선되고 운임도 상당수준 인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 한 리드타임의 축소와 운임의 인하로 인해 TSR은 수에즈 운하를 통과하는 해상운송루트에 비해 일부 경쟁우위를 확보하게 되었 다. TSR을 활용한 북방물류의 활성화의 기대를 현실화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가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TSR 루트의 경 쟁우위를 더욱 확고하게 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연간 운송수요의 확대와 고부가가치 상품의 운송 확대는 다소 한계가 있는 것으 로 판단된다. TSR을 활용한 한반도와 유라시아 지역의 연계 활성화에 대한 기대를 현실화하기 위해서는 운송의 안정성과 통관절 차의 효율화 등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