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채원 (서울대학교) 신민경 (서울대학교) 강예린 (서울대학교) 유성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교교육학회 비교교육연구 비교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3 - 6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1961년 독립한 탄자니아는 1970년대 초등교육의 팽창이 정점에 이르나 1980년대 이르러 쇠락하다가 1990년/2000년대 국제사회의 초등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초등교육의 안정화가 나타난다. 본 연구는 탄자니아의 이러한 초등교육 변화 양상을 이해하기 위한 토대 연구로써, 1960-1970년대 탄자니아의 초등교육 형성 과정에 주목하고, 그 가운데서도 사립학교의 역할을 탐색한다. [연구방법]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1960-1970년대 탄자니아 정부에서 발간한 1차 문서와 동 시대를 연구 배경으로 한 2차 사료에 대한 문헌 연구를 진행한다. [연구결과] 1960-1970년대 탄자니아의 사립학교는 지역사회 주도의 사립 초등학교 팽창, 정부의 사립 초등학교 수용, 사립 초등학교의 국영화의 세 시기로 특징지어진다. 동 시기를 거치며 사립 초등학교는 독립직후 열악했던 정부의 학교 운영 능력과 재정 능력을 보완하였으며, 국가의 주요 교육 정책을 수행하는 데에 기여하였다. [결론] 탄자니아 정부가 실시한 사립 초등학교의 국영화는 탄자니아 교육이 직면한 현실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일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 기반 한 공동체를 구축하려는 대안적이고 실천적인 움직임이었다. 이를 통해 탄자니아는 1970년대 안정적인 보편적 초등교육 정책을 수행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국내에서 역사를 통해 오늘날 아프리카 교육을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의 시발점이며, 향후 지역 연구 혹은 비교 연구로써 아프리카의 교육을 이해하거나 교육개발협력 분야에서 그것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의의를 제공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