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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경 (부경대학교) 전중옥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학회 소비자학연구 소비자학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7 - 90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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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감정이 구매 및 소비 전반에서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감정반응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연구는 특정 감정에 한정하거나 제한된 상황에 적용하여 설명하는 등의 한계가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본 연구는 온․오프라인쇼핑환경을 포괄하여 소비자 혼합감정의 개념을 재정립하고 혼합감정이 소비자 반응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 변인 간영향 관계를 규명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정성조사와 정량조사를 수행하여 온․ 오프라인 쇼핑환경에서 혼합감정을 발현하는 주요 감정반응 항목을 도출하고 각 채널별 차별적 감정구조를 확인하였다. 분석결과, 혼합감정은 각 채널별 5개 요인과 21개의 감정반응 항목으로 구성됨을 확인하였다. 또한 감정의비대칭성을 고려한 총체적 혼합감정 측정방법을 개발하고 이에 따른 행동반응 차이의 실증분석을 통해, 총체적 혼합감정 측정항목의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온․오프라인 쇼핑환경에서 혼합감정이 후속적 행동반응에 미치는 영향과 총체적 혼합감정 및 감정민감도의 조절적 역할을 검토하였다. 가설 1의 검증을 통해, 오프라인 채널에서 구매를 고려하는 경우가 온라인 채널에서 구매를 고려하는 경우에 비해 대면 또는 비대면 상황에서 경험하는 혼합감정에 따른 제품태도와 구매의도, 불평행동의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가설 2의 검증을통해, 온라인 쇼핑환경에서 구매를 고려하는 경우가 오프라인 쇼핑환경에서 구매를 고려하는 경우에 비해 혼합감정이 행동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총체적 혼합감정에 따른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가설 3의 검증을통해, 오프라인 쇼핑환경에서 구매를 고려하는 경우가 온라인 쇼핑환경에서 구매를 고려하는 경우에 비해 혼합감정이 행동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감정민감도에 따른 차이가 더 크게 나타남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과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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