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준섭 (문산초등학교) 이동훈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39 - 16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학생과 학급의 위계적 속성을 고려한 다층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학생 및 학급 수준의 다양한 변인들이 초등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각각의 영향과 경로를 검증하는 데 있다. 관계적 공격성을 예측하는 학생 수준 변인으로는 모의 심리적 통제, 정서조절능력을, 학급 수준 변인으로는 교사애착, 학급응집성, 교사경력, 학급규모, 교사성별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국내 8개 시도에 소재한 초등학교 6학년 71개 학급의 1,670명의 학생과 71명의 담임교사의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이 연구를 수행한 결과, 첫째, 학생 수준 모형에서 모의 심리적 통제(+), 정서조절능력(-)은 초등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정서조절능력은 모의 심리적 통제와 관계적 공격성 간의 매개변인으로 작용하였다. 둘째, 관계적 공격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학급 수준의 변인은 교사애착(-), 학급응집성(-), 교사경력(-), 학급규모(+)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미치는 영향은 학생수준이 학급수준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에 관한 교육적,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시점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관계적 공격성과 관련한 변인들의 구조방정식 모형을 학생 수준과 학급 수준에서 검증하여, 초등학생의 관계적 공격성은 개인뿐만 아니라 학급 환경의 밀접한 영향을 받음을 경험적으로 검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