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리우위에 (경북대학교) 정정희 (경북대학교) 조하영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05 - 124 (20page)
DOI
10.20437/KOAECE26-2-0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메타분석을 통해 아동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1차 2019년 11월경, 2차 2021년 1월경에 추가검색 하였으며, PRISMA 기준에 따라 최종 47편의 국내연구가 메타분석에 포함되었다. 분석 결과는 첫째, 공격성 전체에 대한 유발변인 및 억제변인 효과크기를 살펴보았을 때, 개인내적변인, 학교환경변인, 가족환경변인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격성 유형별 유발변인의 효과크기는 언어적 공격성과 신체적 공격성은 개인내적변인의 효과크기가 가장 크지만 관계적 공격성은 학교환경변인이 가장 큰 효과크기를 보였다. 반면 억제변인의 효과크기는 언어적 공격성과 신체적 공격성은 학교환경변인의 효과크기가 가장 크게 나타났으며, 관계적 공격성은 가족환경변인이 가장 큰 효과크기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변인의 효과크기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구체적인 해결책을 찾아 가정과 학교 등 아동의 공격성을 예방하고 줄이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702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