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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재범 (강남대학교) 김효정 (거제고현중학교교사)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91 - 31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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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문화교육정책 실행의 일관성을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초등학교에서 실행되고 있는 다문화이해교육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하기 위해서 최근 3년간 정부의 다문화교육 지원계획 문서를 분석하고 그 중에서 다문화 이해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였다. 또한 단위학교에서의 다문화이해교육 실행 내 용 분석을 위해 초등학교 세 곳에서 총 여섯 명의 교사들과 면담을 통해 그들의 다문 화이해교육과 관련된 경험을 파악하였다. 이렇게 수집한 자료들은 Fullan 과 Quinn(2016)의 정책 일관성을 위한 필요요소를 활용하여, 정책방향성 확립, 협력문화 조성, 책무성 보장, 심화학습의 네 가지의 요소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1) 정책 방향의 제한적인 전달, (2) 다문화이해교육을 위한 협력, (3) 완성하기 힘든 퍼 즐, (4) 모든 학생들의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하여 로 도출되었다. 결론적으로 교사들은 교육정책에 대해 능동적인 이해와 협력을 바탕으로 받아들이고 있었으며, 각자의 의 미부여(sense-making)과정을 통해 다문화이해교육을 실행하고 있음을 밝힐 수 있었다. 이는 지금까지 느슨한 결합을 특징으로 하는 학교조직에서 살펴보기 힘들었던 정책 의 일관성을 위한 조직의 재결합 과정을 보여주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다문화이해교 육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 정책 방향에 대한 교사들의 정확한 이해와 다문화교사효 능감에 대해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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