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원종하 (인제대학교) 이지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산업경영학회 경영연구 경영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1 - 194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공유가치 창출이라고 하는 이론이 최근 들어 미래의 경영전략으로 부각되고 있다. 공유가치창출(CSV)은 기업이 사회적 문제를 우선적으로 해결함과 동시에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더불어 경제적 가치와 문화적 가치를 추구함으로써 동반성장을 실현해 가는 것이 핵심이다. 본 연구는 기업의 공유가치 창출활동이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한 논문이다. 기업은 가치사슬 혁신을 통하여 사회적 문제의 해결과 더불어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하며, 기업의 사업 영속성을 위한 핵심 경쟁우위 확보는 물론 사회로부터 존경 받는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원동력으로써 CSV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Higher-order 분석 결과 CSV 활동의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문화적 가치는 기업 이미지 및 기업신뢰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업 이미지 및 기업신뢰도는 협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기업 이미지는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공급사슬 관점에서 파트너기업의 기업 이미지 확보가 해당기업의 비재무적 경영성과를 높이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그러나 파트너기업이 느끼는 전반적 기업 이미지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은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성이 있다. 넷째, 기업신뢰도 및 협업은 비재무적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