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정 (단국대학교) 서효정 (공주대학교) 강은영 (용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3 - 21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하 특수교육법)이 제정된 이후 특수교육지원센터의 법적 역할 기준에 따라 선행연구가 이루어진 현황 및 결과를 분석하고, 특수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특수교육지원센터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해 선행연구가 제안한 발전 방안을 분석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특수교육법이 제정된 2007년부터 2019년 7월 사이에 발표된 논문 중 논문 선정 기준 절차에 따라 최종 35편의 논문이 선정되었으며,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년까지 특수교육지원센터 논문은 집중되어 있고 이후 관련 연구는 현저하게 줄어들었으며, 특수교육지원센터 소속 담당교사와 각급학교 교사, 학부모가 연구에 많이 참여하였다. 둘째, 연구의 내용 및 범위는 특수교육법에서 제시된 특수교육지원센터의 기능 및 역할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는 전체적으로 다룬 연구가 가장 많았고, 이후 관련 서비스, 진단평가 관련한 논문이 뒤를 이었다. 셋째,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특수교육지원센터의 발전 방향은 크게 ① 효율적 운영과 발전방안, ② 대상자별 교육지원 향상, ③ 효율적 진단평가 운영을 위한 지원방안, ④ 치료지원을 포함한 관련서비스 발전방향, ⑤ 기타의 5가지로 구분되어졌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선언적 측면에서 벗어나 특수교육지원센터가 그 기능과 역할을 충실하고 효율적으로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법적, 정책적, 학문적 영역에서의 향후 방향성 설정에 필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