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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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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진혁 (부산대학교) 김대용 (건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71 - 94 (24page)
DOI
10.21024/pnuedi.33.1.202303.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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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육 발전계획 수립을 위한 특수교육 종사자, 특수교육대상자의 보호자가 인식하는 정책의 중요도를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방법: 특수교육 교직원 200명, 특수교육대상자의 보호자 150명을 대상으로 문헌연구 등을 통해 도출된 총 6개의 영역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각 영역별 주요 정책과제 4~7개를 제시하여,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는 정책 3가지를 다중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설문 문항에 대해 기초 통계량(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연구결과: 통합교육의 질 고도화, 장애정도를 고려한 맞춤 지원 내실화, 특수교육 교원 전문성 제고, 진로와 직업교육 확충, 장애영유아 특수교육 확대/고도화, 미래 역량 함양을 위한 교육과정 안착과 관련된 연구참여자들의 정책의 중요도를 연구 결과로 제시하였다. 논의 및 결론: 본 연구는 특수교육 정책 수립을 위한 특수교육 종사자 및 이용자의 정책 중요도를 조사한 연구라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연구 결과를 토대로, 향후 특수교육 발전계획 수립과 관련된 논의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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