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순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3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고등학교 미술 교과 수업에서 논술 지도에 도움을 주고자 통합교과형 과정 중심의 논술 지도를 연구하였다. 연구는 먼저 논술 개념을 논증적 논술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논증적 논술은 학교 교육에서 기본적으로 주장-이유-근거-반론-반박의 패턴으로 구성된다. 둘째, 논술 교육이 추구할 수 있는 역량으로 여섯 가지를 제시하였다. 셋째, 통합교과형 논술, 과정 중심 글쓰기, 논술의 형식적 구조를 논의하며 모델 개발의 근거를 마련하였다. 넷째, 통합교과형 과정 중심 논술 지도 모델을 개발하고 이론화하였다. 다섯째, 개발한 통합교과형 과정 중심 논술 모델에 따른 사회-미술 교과를 연계한 교수 학습 지도안을 개발하고 현장 교사들로부터 적용 가능성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수정 보완하여 정당화하였다. 연구는 이러한 결과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