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유경 (영국 University College London 박사과정)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47 - 6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글쓰기를 활용한 미술창작 교육을 한국 교육 현장에서 실시할 경우 기대할 수 있는 교육적 효과, 그리고 이러한 교육적 접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문제점을 영국의 사례를 중심으로 다루었다. 영국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대표적인 평가 제도인 GCSE 와 A-level 평가 규정에는 미술 교과의 평가 항목으로 학생의 ‘글’이 주석 또는 에세이의 형태로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야 한다는 사실이 명시되어 있다. 이러한 평가 제도를 뒷받침하는 연구 결과들과 대조적으로, 영국교육 현장에서는 현행 평가 방식 및 지원의 미흡함으로 인해 교사들과 학생들의 교수학습 부담이 야기 되고 있다. 따라서 ‘글쓰기’를 활용한 미술창작 교육이 한국 미술교육 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한국 교사들의 인식에 대한 사전 조사와 이를 기반으로 한 교사 교육 및 한국 교육 현장에 적합한 평가 기준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