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인경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강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55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99 - 12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과와 과학과의 교과통합수업인 ‘암석의 특징과 입체표현’ 수업을 설계하고 실제 적용함으로써 미술·과학 통합수업이 학습자의 학습몰입도와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알아보는데 목적을 두었다. 현대는 정보화시대로서 수동적이고 단편적인 지식의 습득 보다는다학문간의 지식을 통합적, 융합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이 핵심역량으로 언급되고 있다. 이에따라 본 연구에서는 미술과의 ‘입체표현’ 단원과 과학과의 ‘암석’ 단원을 연계하여 ‘암석의 특징과 입체표현’이라는 주제를 선정하고 포가티(1991)의 통합모형 중 거미줄형을 적용한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암석의 특징과 생성과정에 대한 과학과의 내용을 암석으로 제작된 미술작품을 감상하며 이해하고, 암석생성원리에 따라 입체표현을 위한 재료를 직접 제작하여 입체로 완성한다. 이러한 과학과의 학습내용을 미술의 감상활동과 표현활동에 실제적으로 활용해보는 교과통합수업이 학습자의 몰입도와 학업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하였다. 실험수업을 위하여 서울시 송파구에 소재한 A중학교 1학년 학생 48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24명의 실험집단에게는 미술과와 과학과의 교과통합수업을 적용하고, 24명의 통제집단에게는 전통적인 분과식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처치 전후 석임복과 강이철(2007)의 학습몰입도 검사도구를 번안한 검사지와 수업목표에 맞추어 개발한 학업성취도 문항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미술과와 과학과를 연계한 교과통합수업을 받은 실험집단은 학습몰입도의 하위영역 변화가 분과식 수업을 받은 통제집단보다 높은 차이변화를 나타냈으며, 학업성취도검사에서도 통합수업을 받은 실험집단이 분과식 수업을 받은 통제집단보다 높은 정답률을 얻었다. 이는 미술과와 과학과의 교과통합수업 프로그램이 중학교 1학년의학습몰입도와 학업성취도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나타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