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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복순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사학회 한국음악사학보 한국음악사학보 제6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73 - 108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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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철도창가> 곡조에 노랫말을 바꾸어 수많은 노래를 생산하는 항 일가요의 창작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먼저 다양한 가사가 특정 곡조와 결합하면서 어떠한 양상으로 리듬과 박 자를 생산해 내는지를 가사의 음절과 음보의 관계와 비교하면서 분석하였 다. 그 결과 활용 곡조의 리듬을 중심으로 음절수가 증가하면 부점이나 박 자의 리듬을 나누는 방식으로 곡조를 생산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철 도창가> 곡조를 활용한 악곡의 가사는 4·4조, 6·5조, 8·5조로 다양하게 분포 되는데 4·4조는 정격으로, 6·5조는 변형이 자유롭게 일어나 리듬이 상대적으 로 다양화되어 나타나고 있다. 8·5조는 음수율 면에서 변화를 거의 주지 않 고 정격의 율격을 고수하면서 리듬이 패턴화 되는 양상이다. 이들 악곡을 통해서 음수율과 음보율은 곡조에서 리듬의 구성이나 박자의 길이를 강제 하는 역할을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가사와 곡조와의 친연성을 살펴보았다. 주로 각 행의 3행 첫 어 절에 주요 핵심어를 배치하여 높은 음을 표현하며 주제를 강조하고 있었다. 주제 구현 면에서 철도창가 곡조는 항일투쟁과 교육계몽적인 내용이 대부 분인데 항일투쟁의 주제 구현에 있어서는 모두 8·5조의 음수율을, 교육계몽적인 주제는 4·4조, 6·5조로 구조화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이 항일가요는 특정 곡조를 활용하는 방법으로 악곡을 생산하여 확장하고 있는데 그 창작 방식에 있어서 리듬을 강제하는 음절과 음보를 지 켜 개사하였고, 주제의 구현이나 내용을 강조하는 방법에 있어서는 음정이나 리듬을 달리하여 구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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