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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열 (광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9 - 4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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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령기 이후에도 계속적 교육이 필요한 발달장애인을 위한 평생교육을 복지현장에서 운영하는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의 운영경험을 분석하고자 진행하였다. 발달장애인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의 의미’와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 그리고 ‘지난 경험을 통해서 보람된 점과 힘들었던 점’에 대해서 14명의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질적사례연구를 통해서 살펴보고자 했다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이 정리하였다. 계속되는 통찰과 해석을 통해서 4개의 상위범주와 15개의 하위범주를 발견하였다. 첫째,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의 의미로 4개의 항목(지역사회 참여로 가는 길목, 자립생활능력을 향상시켜줌, 자존감을 발견하게 함, 가족의 쉼터)이 분석되었다. 둘째,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의 발전을 위한 과제는 6개의 항목(전문가의 양성, 보조 인력의 준비, 개별 능력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 주체적 참여의 기회보장, 학령기 교육이후 지속적인 교육, 예산의 지원)이 발견되었다. 셋째,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현장에서 일 하면서 찾아온 보람은 2개의 항목(작은 변화, 감사함을 전함)이었다. 넷째,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현장에서 일 하면서 겪는 어려움은 3개의 항목(의사소통의 어려움, 의견 불일치(참여자-부모), 소진)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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