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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숭실대학교 일반대학원 평생교육학과 박사) 이경화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55 - 17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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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교사가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와 효과적인 개별면담을 할 수 있도록 개별면담 준거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별면담 관련 요구조사지를 개발하여 유아교육과 상담분야의 전문가 16명으로부터 전문가 내용타당도를 확인하였고, 서울과 경기 지역의 영유아교육기관을 이용하는 학부모 60명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세 가지 영역과 영역별 구성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요구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영아의 개별면담 사전조사 내용 중,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하는 문항은 총 30문항으로 물리적 양육환경 4문항, 양육자 인적환경 8문항이었다. 그리고 발달에 관한 내용은 총 16문항이었는데,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하는 문항은 신체발달 2문항, 언어발달 1문항, 사회ㆍ정서발달 3문항이었다. 영아 개별면담 시 제공되는 자료에 대한 문항은 총 10문항으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하는 문항은 영유아 관찰을 통한 자료수집 1문항이었다. 둘째, 유아의 개별면담 사전조사 내용 총 30문항 중에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하는 문항은 물리적 양육환경 3문항, 양육자 인적환경 9문항이었으며, 유아의 개별면담에서 발달에 관한 내용 총 25문항 중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하는 문항은 신체발달 2문항, 언어발달 1문항, 사회ㆍ정서발달 3문항이었다. 또한 유아 개별면담 시 제공되는 자료에 대한 문항은 총 10문항으로 최우선으로 고려해야하는 문항은 영유아가 제공한 정보를 통한 자료수집 2문항이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영유아부모 개별면담 준거를 활용한다면 부모상담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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