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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정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성문학학회 여성문학연구 여성문학연구 제50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98 - 224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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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지위부여 이론을 활용하여 「사미인곡」과 「속미인곡」에 나타난 여성화자의 정체성을 비교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위부여 이론은 개인이 대화 상황 속에서 스스로에게 부여한 담론적 지위와 그에 맞게 조정된 언어를 통해 정체성을 파악할 수 있다고 본다. 「사미인곡」의 여성화자는 자신에게 사대부 여성의 지위를 부여하면서 사대부 남성이 애용한 한시의 레퍼토리와 한자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권력을 향한 욕망을 암시한다. 「속미인곡」의 여성화자는 자신에게 궁녀의 지위를 부여하고 순수 국어만 사용하고 있는데, 이를 통해 권력에 대한 욕망이 없이 오직 임만을 사랑하는 여성으로서의 정체성을 구성한다. ‘낮음’이라는 자질때문에 역설적인 호소력을 갖게 되는 ‘토착어로 말하는 여성’의 정체성을 완벽하게 구성한 「속미인곡」은 고도로 정치적인 노래임에도 불구하고 가장 진실된 노래라는 평가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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