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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정 (충북대학교) 곽민주 (충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소비자정책교육학회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소비자정책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7 - 208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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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새벽배송 서비스 이용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소비자피해경험과 감정경험, 서비스만족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대한 인식이 새벽배송 서비스의 이용지속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새벽배송 서비스 이용자 중 관련 피해를 경험한 사람들은 약 12%였고, 이 중 약 49%의 이용자가 파손 또는 훼손된 상품을 배송받은 경험을 하였으며 20%는 상한 음식을 포함한 불량한 상품이 배송되는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피해를 경험한 소비자들 중 약 18%는 별도의 행동을 취하지 않았고, 약 69%의 소비자들은 회사의 고객센터에 연락하는 행동을 취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러한 소비자들 중 약 80%는 피해문제가 해결되었지만 만족스러운 해결은 절반정도였다. 셋째, 새벽배송 서비스를 통해 많이 구매하는 제품은 채소류/샐러드, 유제품, 정육, 계란류, 과일/견과류 등 신선식품이었고, 포장/배송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으나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서 과대포장을 감소하여야 한다는 의견이 1/4에 해당하였으며, 친환경 포장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적지 않았다. 넷째, 새벽배송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일부 하위만족요인에서 연령이나 결혼상태, 직업, 성별에 따라 평균 차이가 나타나기는 하였으나 회귀분석에서는 이용지속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반면 이용빈도와 피해경험, 긍정/부정감정의 경험, 기업에 대한 이미지는 이용지속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고, 특히 긍정적인 감정경험과 부정적인 감정경험이 이용지속성에 미치는 영향은 다른 변수들에 비해 크게 나타났으며 그 중에서도 부정감정경험보다는 긍정감정경험이 더 큰 영향력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성별과 이용절차의 편의성에 대한 만족도, 부가혜택에 대한 만족도는 새벽배송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의향에 대해서만 영향을 미치는가 하면, 월평균소득과 결제나 개인정보에 대한 안전성 측면의 만족도, 그리고 소비자보호나 소비자권익을 위한 활동에 대한 긍정적 인식은 이용횟수를 늘릴 의향에 대해서만 영향을 미쳤다. 또한 이윤의 적정 부분을 사회공헌 활동에 투자하는 것에 대한 기업인식은 타인에게 새벽배송 서비스 이용을 추천하려는 의향에만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월평균소득이 높을수록 새벽배송 서비스의 이용횟수를 늘릴 의향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일주일에 3∼4회 새벽시장 서비스를 이용하는 집단에서는 이미 자주 이용하고 있어 향후 이용횟수를 증가시키려는 의향에 유의미한 영향이 나타나지는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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