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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성 (경희대학교) 김현정 (경희대학교) 윤유식 (경희대학교) 송화성 ((재) 수원시정연구원)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7 - 5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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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원컨벤션센터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이 거주지역에 따라 어떻게 차이를 보이는지 밝히고, 향후 수원컨벤션센터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여 위하여, 컨벤션센터와 관련한 지역주민 인식을 중심으로 선행연구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수원시의 네 개 구(권선구, 영통구, 장안구, 팔달구)를 중심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할당표집을 실시하고, 지역주민들의 컨벤션센터 파급효과 인식, 컨벤션센터가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 컨벤션센터로인한 지역 애착 변화, 컨벤션센터 개발태도, 지지도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요인분석 및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모든 요인에서 거주지역(구)별로 지역주민들의 인식의 차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 지역애착, 지지도, 환경긍정, 국제화, 경제긍정과 같은 변수는 팔달구가 가장 인식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수원시에서 전통적인 관광지역으로 구분되는 화성인근 지역인 팔달구의 주민들이 관광의 파급효과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기 때문에 컨벤션센터로 인한 파급효과 인식도 가장 높고, 긍정적인 것으로 유추된다. 이외에 사회환경부정, 환경부정과 같은 부정적인 요인의 경우는 장안구, 권선구 순으로 더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는 등 거주지역별로 지역주민 인식의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팔달구를 중심으로 긍정적 인식 확산에 총력을 다하고, 인지도가 낮고, 우려사항이 많은 권선구, 장안구의 경우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와 함께 긍정적 파급효과 홍보를 진행하는 등 지역별 차이를 고려한 맞춤형 정책마련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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