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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지 (동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무역전시학회 무역전시연구 무역전시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99 - 12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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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컨벤션센터의 사회적 책임과 지역주민의 신뢰, 주민의 자주적 관여도와 장소애착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지역경제를 이끌 수 있는 공적기관으로서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주민의 인식파악과 적극적 참여유발을 위한 중요요인을 파악하고자 실시되었다. 이 연구의 의의는 전시컨벤션센터라는 공익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의 기능평가와 발전계획수립을 위한 의사결정과정에 유용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며, 실무적으로 지역발전의 리더 조직으로서의 개발계획수립과 운영을 센터의 가치와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연구방법으로는 컨벤션센터의 사회적 책임, 신뢰, 자주적 관여도 그리고 애착에 대한 선행연구분석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는 2021년 7월 1일~30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된 각종 전시회의 참관객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설문자료를 활용하여 실증분석과 가설검증을 위한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컨벤션센터의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 책임, 법률적 책임과 자선적 책임이라는 3개 요인으로 구분되었으며, 특히 경제적 책임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이 가장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지역주민들의 컨벤션센터에 대한 신뢰는 법률적 측면과 자선적 측면에 대한 인식이 강하게 인지되고 있으며, 셋째 지역주민의 센터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자주적 관여와 애착도가 높아지고 있어, 센터에 대한 신뢰는 지역주민의 자발적인 다양한 형태의 참여와 관여 및 애착을 유발하는 선행변수임을 알 수 있다. 넷째 신뢰가 자주적 관여를 매개하여 애착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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