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신 (부산대학교) 유예경 (부산대학교) 김준형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1권 제8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41 - 57 (17page)
DOI
http://dx.doi.org/10.21719/KJTR.31.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컨벤션센터에 대해 형성된 심리적 브랜드 커뮤니티 네 가지 하위요인(브랜드 관계, 상품관계, 서비스 종사자 관계 및 타 고객관계) 중 해당 지역의 컨벤션 도시로서 차별성을 함양시키는 주요 요인을 확인하고, 컨벤션 도시 차별성은 지역주민의 긍정적 worth-of-mouth(WOM)와 적극적인 피드백 제공 행동을 수행하는지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모형을 제안하였고, 실증적 조사를 통하여 모형을 검증하였다. 조사대상은 부산지역의 대표 컨벤션센터인 BEXCO 행사 방문 경험이 있는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385부의 수집된 데이터를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는 첫째, 컨벤션센터에 대한 심리적 브랜드 커뮤니티 요인 중 브랜드와의 관계, 상품과의 관계 및 서비스 종사자와의 관계를 통해 컨벤션 도시 차별성이 함양되었으며, 컨벤션 도시로서의 차별성지각은 타인에게 구전을 하거나 피드백을 제공하는 행동을 촉진시켰다. 본 연구에서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실무적 시사점과 학문적 시사점이 제공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