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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영 (서울디지털대학교) 황지인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대한범죄학회 한국범죄학 한국범죄학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7 - 4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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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청소년의 집단 괴롭힘 피해 경험이 문화적응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다문화패널(MAPS) 5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위계적 회귀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청소년의 집단 괴롭힘 피해 경험은 문화적응스트레스의 하위 영역인 한국사회 적응과정상의 스트레스와 차별 스트레스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집단괴롭힘 피해를 많이 당할수록 적응과정상의 스트레스 수준과 차별스트레스 수준이 높다는 결과를제시할 수 있다. 둘째, 다문화 청소년의 집단 괴롭힘 피해와 적응과정상의 스트레스 관계에서 사회적지지의 하위 영역인 부모, 교사, 친구지지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상호작용변인의 조절효과는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집단 괴롭힘 피해가 차별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서 사회적지지의 조절효과를 살펴본 결과, 친구지지를 제외한 부모지지와 교사지지의 상호작용항은 집단 괴롭힘 피해와 차별스트레스의 관계를 부(-)적으로 조절하는 완화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대표적인 학교폭력 문제인 집단괴롭힘 피해와 다문화 청소년의 한국사회 적응, 사회적 관계 등 관련 요인의 경로를 밝혔다는 점에 의의가 있으며 사회적지지를 통해 문화적응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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