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정민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56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75 - 20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최근 프랑스 대학수학능력 시험인 바칼로레아에 한국어 과목이 필수 과목인 제1외국어, 제2외국어로 포함된 상황에서 현재까지 이루어진 바칼로레아 시험의 읽기 평가 부분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함으로써 바칼로레아 시험의 나아갈 방향에 대해 밝히고자 하였다. 바칼로레아 한국어 시험은 프랑스 교육부에서 제시하는 외국어 시험의 기준에 맞게 출제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한국어 교육의 관점에서만 평가를 시행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으나 재외동포 응시자를 기준으로 출제되었던 한국어 평가에서 벗어나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평가로 나아가기 위해서 어휘나 문형, 텍스트의 특성, 문제 유형 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에 대한 분석을 시행하였다. 2013년-2018년까지의 6개년의 LV3 바칼로레아를 비교 분석하고, 2017년 LV1, LV2, LV3 과목을 비교 분석한 결과 각 시험의 어휘와 문법 난이도 조정이 필요하며, 한국어 평가 전문가의 부족으로 구술시험이 치러지지 않고 있는 현실에서 초·중등학교에서 한국어를 가르칠 한국어 교사를 양성할 때에 한국어 능력 평가에 강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교육과정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고 보았다. 바칼로레아 한국어 시험에 대한 보다 체계적이고 다각적인 분석과 어휘, 문형을 비롯한 다양한 언어 문화적 요소에 대한 기준 설정에 대한 논의가 이 논문을 기초로 하여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