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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수림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59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23 - 24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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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자기발화수정 특징 및 그 원인에 대해 고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국인 고급 한국어 학습자 15명과 한국인 모어화자 15명을 연구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우선, 이들의 실제 발화 자료에 대한 비교분석을 통해 학습자의 자기발화수정 특징은 다섯 가지로 정리되었다. 첫째, 유형별로 보면 주로 내적수정에 집중되어 있다. 둘째, 전략별로 보면 긴 휴지와 무의미한 편집어가 빈번하게 나타났다. 셋째, 구조별로 보면 대부분 수정에서 편집 단계가 포함된다. 넷째, 위치별로 보면 어절 내에서 발생한 수정의 비중이 상당하다. 다섯째, 수정 결과로 보면 모어화자는 대부분의 수정 대상을 감지하고 성공적으로 수정할 수 있지만 학습자는 제한적인 수의 수정 대상에 대해서만 감지하고 수정 시도가 오류로 귀결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러한 특징들이 종합적으로 작용하여 발화 유창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발화가 끊어지거나 군더더기가 많거나 등 유창하게 들리지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 다음, 학습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확인한 결과, 이런 수정 특징들이 나타난 원인은 학습자 언어 능력의 제한, 번역식 말하기 습관, 자기수정에 대한 인식의 부족 및 수정에 대한 부정적 태도, 외국어를 사용할 때 과도한 긴장감 등 심리적 요인에 기인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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