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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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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나리 (연세대학교) 최정은 (연세대학교) 정규형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지방행정연구 지방행정연구 제3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45 - 17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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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복지팀 종사자를 대상으로 하여 클라이언트 폭력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 폭력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두 변수 간의 관계에서 안전용품 활용과 고충처리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노원구에서 운영하는 19개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복지팀 종사자를 대상으로 2019년 11월 25일부터 29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실증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클라이언트 폭력은 직무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안전용품 활용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충처리에 의한 문제해결은 클라이언트 폭력과 직무만족 간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본 연구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복지팀 종사자가 경험하는 클라이언트 폭력에 따른 직무만족 저하를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복지팀 종사자의 안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적 함의를 제공했다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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