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각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양대학교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비교일본학 비교일본학 제48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03 - 32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일본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 언어문화 교육 방안에 대해 실제 수업에서의 적용과 TOPIK 시험에서의 반영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고찰해 보았다. 먼저 한국어 수업 적용에서는 학습자의 수준에 맞춰 ① 시나리오를 활용한 새해 인사말 지도(초급), ② 직역에 의한 오용 방지를 위한 OX퀴즈(초・중급), ③ 스피드 퀴즈 게임을 활용한 신조어 지도(중・고급), ④ 영화 ‘친구’를 활용한 부산 방언 지도(고급), ⑤ 시연을 통한 약속할 때의 비언어행동 지도(고급), ⑥ TV 장면 캡처를 통한 한일 간의 비언어행동 비교(고급) 등의 지도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TOPIK 시험에서의 반영을 위해 TOPIK Ⅱ에 해당하는 한국 언어문화 관련 문항을 개발(총 9개 제시문, 10문항 개발)하여 제시하였으며, 문항의 형태를 기존의 독해 지문 형식 외에 대화 형식과 블로그 형식 등 다양한 형태로 제안하였다. 아울러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지문은 TOPIK 시험의 읽기 영역뿐만 아니라 듣기 영역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의 문항이라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