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25 - 14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과 미국의 7세에서 14세에 이르는 아동들을 대상으로 감사 표현 의 발달을 분석하는 것이다. 한국의 서울과 경기에서 229명, 그리고 미국의 North Carolina주 Greensboro시에서 426명의 아동이 연구에 참여했다. 소원과 감사 척도 (WAGS)를이용해자료를수집하으며, 수집된자료는빈도, 백분율및이항로지스틱 회귀분석을이용해분석하다. 분석결과, 7세부터14세에이르는아동의감사표현발 달에서 한국과 미국 아동 모두 연령 증가에 따라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는 조망수용능력 의발달로구체적감사표현이감소하는발달의일반적경향이관찰되었다. 그러나주도 적인 사회문화적 가치에 따른 차이도 뚜렷이 나타나 한국 아동의 경우 언어적, 관계적 감사 표현에 있어 연령차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미국의 경우에는 연령증가에 따라 관계 적감사표현이증가하는것으로나타났다. 이러한차이는상호연결과집단주의, 그리고 독립성과 개인주의로 대별되는 한국과 미국의 문화적 가치를 반하는 것으로 해석된 다.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의 주도적 가치는 그 사회 구성원이 참여하는 활동을 규정하 고개념과행동의발달양상을주조해간다는Vygotsky의주장을지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