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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5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9 - 202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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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각자 세계를 이해하는 자신만의 ‘프레임’ 혹은 ‘패러다임’을 가지고 있다. 사람마다 자신에게 주어지는 삶의 상황, 여건, 처지는 다르며, 일방적 혹은 무작위로 주어진다. 그렇지만 어떤 프레임을 갖느냐에 따라 같은 삶이라도 달리 보인다. 그렇다면 가능한 최선의 프레임을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이 우리에게 주어진 도덕적 의무일 것이다. 즉 가능한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행복하게 하는 방식의 프레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초등예비교사들은 삶을 긍정하고 풍성하게 하는 프레임을 갖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그들의 삶의 프레임이 학생들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긍정적 프레임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것은 감사하는 마음과 태도이며, 감사의 마음과 태도를 기르는 방법 중에 하나가 감사일기를 쓰는 것이다. 연구의 결과, 예비교사들은 감사일기를 쓰면서 자신의 삶에 대한 소중함과 애착, 자기성찰, 긍정적이고 유연한 사고, 나-너-세계의 관계 속에서 생각하기, 삶에 감사하는 마음 등을 경험하였다. 또한 감사일기 쓰기는 초등예비교사들의 감사 성향을 향상시키는 것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예비교사들이 장래에 초등교사가 되어 학생들을 가르칠 때 감사일기 쓰기 경험은 소중한 자산이 될 것이다. 긍정적이고 활기 있는 교사들에게 배운 학생들은 긍정적이고 생기 넘치는 학생들이 될 가능성이 그만큼 높다는 측면에서 감사일기 쓰기는 교육적 의미가 더욱 크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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