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제47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9 - 5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긍정적인 도덕 정서로서의 감사는 타인으로부터 가치 있는 이득을 받을 때 나타난다. 감사를 경험하고 표현하는 것은 안녕, 신체적 건강, 도덕적ㆍ친사회적 행동, 사회적 관계를 향상시켜 준다. 이 논문은 덕 윤리학과 긍정심리학에서 감사의 개념 정의를 고찰하고, 아동과 청소년의 감사 성향을 제고하기 위한 교육적 개입 방안을 분석하며, 감사 연습이 도덕교육에서 갖는 의의를 규명하였다.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감사 교육 활동은 아직 초창기임에도, 지금까지의 연구 결과들은 매우 유망하다. 아동과 청소년의 감사 성향을 높이기 위해 우리가 주목해야 할 교육 방안은 축복 헤아리기, 감사 방문, 도식적 도움 평가를 학습하기이다. 도덕교육자로서 우리는 감사 연습이 항상 그리고 반드시 아동과 청소년의 도덕 발달에 도움을 주어야만 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감사 연습은 더욱 성찰적인 도덕적 비전의 견지에서 실행되어야만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