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성 (해양경찰교육원) 박종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해양경찰학회 한국해양경찰학회보 한국해양경찰학회보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43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신임 해양경찰의 교육성과를 향상하고자 학습자의 성격유형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통해서 학업성취도와 실무전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성격유형별 학업적 자기효능감은 자기조절효능감과 자신감에서 차이를 보였다. 성격유형 4가지 선호지표 중 의사결정지표에서 사고(T)형이 감정(F)형보다 자기조절효능감이 높았으며, 태도지표와 정보인식지표에서는 외향(E)형과 직관(N)형이 내향(I)형과 감각(S)형보다 자신감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성격유형이 학업성취도와 실무전이에 직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의사결정지표에서 사고(T)형이 감정(F)형보다 학업성취도가 높았으며, 실무전이 효과에서도 사고(T)형이 감정(F)형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성격유형이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로 학업성취도와 실무전이에 간접적으로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의사결정지표에서 사고(T)형 학습자가 학업성취도와 실무전이가 높게 나타나며, 성격유형은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통해 간접적으로도 교육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개인의 성격유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동일한 교육을 받은 학습자에게 다른 학업성취도와 실무전이 효과를 보여주었다. 성격유형이 학업적자기효능감과 매개하여 학업성취도와 실무전이에 영향을 미친다는 본 연구의 이론적기초가 학습자 중심의 교육운영과 교수지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