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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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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아라 (부산교육대학교 체육학과) 김경진 (한국체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융합과학회 한국융합과학회지 한국융합과학회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1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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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 본 연구는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을 직접, 간접적으로 관람한 사람을 대상으로 패럴림픽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패럴림픽이라는 브랜드의 자산과 브랜드 충성도 및 행동의도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 하는 것이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 연구대상은 전국 10대부터 40대 사이의 남녀를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을 하여 2018평창 동계패럴림픽을 직접 관람하거나 대중매체를 통하여 간접 관람한 사람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354부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하여 연구모형의 적합도와 개별가설들을 검증하였다. 결론 : 첫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하위요인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브랜드 자산의 하위요인인 브랜드 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하위요인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브랜드 자산의 하위요인인 브랜드 이미지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하위요인인 관람촉진은 브랜드 자산의 하위요인인 지각된 품질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브랜드 자산의 하위요인인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충성도는 행동의도인 지속적 관람 의도와 구전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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